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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되고 싶은 갓지이
[Tableau 실습] 1. Tableau의 superstore 데이터를 이용해서 Region Manager가 실적이 얼마나왔는지 알려주는 dash board 생성 본문
[Tableau 실습] 1. Tableau의 superstore 데이터를 이용해서 Region Manager가 실적이 얼마나왔는지 알려주는 dash board 생성
갓지이 2023. 3. 18. 15:58앞으로 Tableau를 통해서 진행한 프로젝트 과정을 정리해서 기록해보고 받은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디벨롭해보려고 한다.
분석 개요
- 보고 대상 : Region Manager
- 분석 목적 : Region Manager의 실적과 승진 여부를 알려주기
- 분석 데이터 : Tableaud의 'superstore' 데이터
Regoin Manager은 데이터에 친숙하지 않은 데이터를 잘 볼줄 모르는 사람이다. 해서 너무 복잡하면 보기 힘들 것이기에 보기 쉬운 대시보드를 생성해야하고, 필터와 매개변수를 사용해야 할것이다.

분석 과정
1. 데이터 확인
우선 데이터 테이블을 확인해보니 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할만한 데이터는 주문일자, 주문자, 지역, 상품, 수익, 판매수, 할인율, 순이익이 있어 보였다.
2. 분석 방향 설계
해당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조에서는 우선 기간은 분기를 기준으로 구분하기로 하였고, Region Manager이기 때문에 본인 담당 지역만의 세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게 전체적으로 Region 필터를 설정하고자 했다.
대시보드를 사용할 사용인의 needs가 실적 확인&승진여부 확인이기에 실적에 해당하는 profit을 분기별로 확인 할 수 있게 하려했다.
또한 각 세부 카테고리별로 어떤 항목에서 수익이 많이 나는지를 확인 하면 해당 품목에 더 집중하여 manager들의 실적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map그래프를 이용해서 타 지역과의 profit 비교를 통해서 현위치가 어느정도인지 알아보려고 한다.(사실 이 부분은 나는 굳이 필요없다고 생각했지만 팀원들의 의견을 듣고 추가한 부분이다.)
3. 분석 포인트
여러가지 고려했던 부분은 카테고리와 지역, 판매가 대비 순수익이었다. 나는 분석 당시 수익이 높다고 해도 비용 발생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면 발생한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생각해야하는 등 단순히 수익이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고, 비용대비 확인을 통해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했다. 해서 마지막 그래프는 카테고리별 수익 대비 순이익을 확인해 보았다.
4. 대시보드 설계
전체 필터 : region
- 이전분기 대비 profit 성장률(수치)
- 해당 지역 직전 4분기의 profit 그래프(꺾은 선)
- map 그래프에 profit + 그라데이션 (red - blue)
- Category 막대 그래프 + 가장 많이 팔린 카테고리 label을 크게 강조
- 분기별 profit ratio 막대그래프 + quantity 컬러 그라데이션
이렇게 5가지를 시각화 하기로 결정하였다.
분석 결과
앞서 진행한 분석을 토대로 생성한 대시보드이다.
분기와 지역을 필터로 생성하였고, 중요하게 생각되었던 이전분기 대비 성장률과 분기별 profit을 선그래프로 좌상단에 배치하였다. 그 아래에는 map 그래프를 배치하여 모든 Region의 총 profit을 넣어 타 지역과의 비교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우측에는 상품 카테고리별 profit을 나타내어 본인이 맡은 지역에서 어떤 상품에 더 투자를 해야할지 알 수 있게 했다. 또한 순이익 뿐 아니라 비용대비 이익과 상품 판매 대수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각 분기에 상품 카테고리별로 수익 대비 순이익을 bar plot으로 나타내었고, 색구분을 통해 판매 수를 나타내었다.(색구분이 되는 것을 확인 하고 최종 파일을 제출했었는데 어찌된 일인지 위에 스크린샷을 보다시피 적용이 되지 않았다.)
피드백
우선 우리팀이 받은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 디자인 애매함 : 선이 안맞음, 색 통일
- 마지막 그래프가 이해하는데 오래걸렸는데 이는 설명력이 떨어진다는 것임. 그래프가 쉽게 이해되거나 설명을 이해되게 해야함
- 분기 대비 성장률을 보였는데, 결국 실적으로 보여지는 것은 매출
- 매개변수를 월,분기,연 등으로 넣는 것이 좋을듯
- region 매니저는 보통 분기가 아니라 월별로 실적을 확인
- 숫자, 이름 같은 label 다 써주기
Region Manager의 needs를 충족하는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피드백으로는
- 영업직은 순이익을 신경 쓰지 않음. 단순 매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도 순이익도 어느정도는 체크할 수 있게 (왜냐면 매출만 보고 잘한다고 자랑했는데 순이익이 안 나오면 안 됨)
- threshold가 80%를 채우면 나머지는 포기해도 됨(임계점)
- 절대값으로 매출이 가장 높은 매니저(큰 도시), 성장률이 높은 매니저(작은 도시) top3를 써주면 좋음 → rank를 통해 승진여부를 확인할 수 있음
- 가장 잘 팔리는 카테고리는 아마 계속 잘 팔리는 스테디셀러일 가능성이 큼. 매출대비 순이익이 높은것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그걸 보는건 의미 있음.
- top 5 같은 건 변동이 많은 부분에서 사용
- 캘린더는 위에서 아래보다는 가로로 보는 것을 선호
- 보통 빨간색이 warning의 의미로 bad, 파란색이 good이다.
결과적으로 Region Manager의 팀이 임원 팀 보다 보고자 하는 것을 세분화하려면 끝이 없이 세분화를 할 수 있기에 좀 더 어려웠을 것이라고 하셨지만 그와 별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중요하다 생각한 포인트들이(순이익, 본인이 맡은 지역만 확인 등) 많이 어긋나있었던 것이 매우 아쉬웠지만 생각하지 못 한 인사이트를 많이 얻어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디벨롭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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