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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되고 싶은 갓지이
Module2. 품질과 신뢰성(1) 본문
Part1. 품질 및 품질비용
1. 품질이란?
: 전통적 의미 "규격에 부합하는 것"
2. 품질의 5가지 관점
- 선형적 관점 : 품질을 정의 할수 없더라도 무엇인지 고객이 인지
- 제품 관점 : 바람직한 성분이나 속성의 함량 차이가 곧 품질의 차이
- 사용자 관점 : 용도 적합성
- 제조 관점 : 요구에 부합되는 정도, 객관적 관점
- 가치 관점 : 품질은 실제 용도와 판매가격의 최적 상태
3. 품질의 구성요소
: 제품특징, 무결함
규격 적합 -> 고객 요구 충족 (고객만족)으로 변화하고 있음
4. 품질의 유형
1) 요구품질(Requirement of Quality) :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요구하는 품질, 추상적 개념,
다양한 정보 원천을 통해 파악
2) 설계품질(Quality of Design) : 기업의 방침, 설비, 기능 등 제조 역량을 고려해서 추상적인 요구품질을 구체적으로 명문화한 품질
* 고려 사항 : 기술수단, 비용
3) 제조품질 or 적합품질 (Quality of Manufacturing or conformance) : 제조시스템의 다양한 원천에서 발생하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의해 결정, 설계품질과 비교하여 수준을 판단
4) 사용품질 or 시장품질(Quality of use or market) : 고객이 실제 사용 후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 에프터서비스, 보전, 신뢰성에 대한 만족감이나 불만을 인식해서 결정
5. 품질의 8가지 차원 : 성능, 특징, 신뢰성, 적합성, 내구성, 서비스성, 심미성, 인지품질
6. 종합적 품질 (Total Quality)
- 제품과 서비스는 아무리 훌륭해도 고객에게 수용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는 점에서 고객 지향적인 품질 정의가 중요
-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달성하기 위한 제조시스템의 가치사슬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음
7. 저품질 비용(COPQ : Cost of Poor Quality)
- 기업 내에서 불필요하게 발생하는 이익 손실 비용을 측정하는 척도
- 기업의 이익에 기여하지 않는 모든 것
- 저품질로 인한 총 비용
- 6시그마에서 개선 project의 대상
- 품질비용 + 숨겨진 비용
*저품질 비용은 빙산의 일각 -> 회계상 파악 가능 손실(매출의 4~6%), 회계상 파악 불가능 손실(매출의 25~30%)
8. 품질 비용
1) 생상자 품질 비용
1. 예방비용 : 5% , 처음부터 불량이 발생하지 않게 한느데 소요 ex) 품질계획 비용, 검사 비용, 설계검토비용 등
2. 평가비용 : 25%, 소정의 품질 수준을 유지한는데 소요 ex) 공정 검사 비용, 완제품 검사 비용, 유지 및 보수 비용 등
3. 실패비용 : 70%, 소정의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데 실패하여 발생되는 비용
-내부 실패비용 ex) 폐기비용, 재작업비용, 라인정지 비용 등
-외부 실패비용 ex) 고객반품 비용, 무상수리 비용, 서비스센터 유지 비용 등
2) 사용자 품질비용
: 소비자 부담비용, 소비자 불만 비용, 명성상실 비용
3) 사회적 품질비용
9. 산포(변동)발생
: 불완전 원재료 + 부적절 제품설계 + 부적절 공격 능력
- 이상 원인 : 비정상적 요인에 의해 일어남, 큰 변동, 개별적 요인에 의해 발생
- 우연 원인 :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존재하는 고유 변동, 작은 변동, 개별적 요인에 의해 발생
Part2. SPC의 필요성과 개념
일반적인 제조 공정은 4M(Man, Machine, Material, Method)을 input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output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
- VOP(공정의 소리) : 통계적 방법, output 에서의 피드백
- VOC(고객의 소리) : 고객으로 부터의 피드백
- 제품 특성을 관리하는 방법은 인과관계(y=f(x))를 이해하는 것이고, 공정 입력에 대한 측정을 통해 제품의 출력 상태를 예측 할 수 있다면 공정은 관리 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1. SPC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결함방지에 효과적, 불필요한 공정조정 방지, 공정능력에 대한 정보 제공, 입증된 생산성향상 기술, 변수/속성 데이터에 사용 가능
- 단점 : 데이터의 정확한 수집, 관리 필요, 관리도에 대한 올바른 분석과 패턴에 대한 적절한 조치 필요, 모든 사람의 교육 필요
2. 품질 변동 원인
- SPC의 적
1) 우연원인 : 생상조건이 관리된 상태여도 어느정도 불가피한 품질 변공 발생, 현장에서 조치를 취해야함
2) 이상원인 : 산발적으로 발생하여 품질변동을 발생, 현장에서 조치를 취해야 함
3. 공정관리와 공정능력향상
1단계 관리 상태 유도 : 이상원인은 제거하여, 우연 원인만 남기기
2단계 관리 상태 유도 : APC,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통해 실시간 공정을 능동적으로 조정
* 해결해야할 문제의 개선방향 파악
- 산포 문제 : 정확하지만 정밀하지 않은 공정
- 평균 이동 문제 : 정밀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공정
-- > 이상원인 제거 -> 우연원인 감소
4. 품질개선도구
품질 개선 7가지 도구 : 품질관리에 가장 필수적은 통계적 방법, 적은 데이터로 부터 가능한 한 신뢰성이 높은 객관적인 정보를
얻는데 가장 유효한 수단
1) 파레토 차트 2) 특성요인도 3) 체크시트 4) 히스토그램 5) 산점도 6) 그래프 7) 관리도
* QCT7 Tool의 특징
쉽게 작성, 쉬운 이해, 누구나 사용 가능, 넓은 적용 범위, 높은 유용성
5. 계량값 관리도 (x-R 관리도)
1) 정의
- 길이, 무게, 시간 과 같이 데이터가 연속적 특성을 갖는 계량값은 그 자체로 정규분포를 따르는 경우가 많다. 계량값의 평균의 븐포는
중심극한정리에 의해 정규분포로 수렴함
- X-R관리도는 부분군의 평균과 범위에 대한 관리도로 프로세스의 평균과 편차를 통해 품질특성의 상태를 관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 생산되는 제품이 독립적이며 대량생산 방식의 프로세스에 적합하고 시료채취와 군의 구분이 용이한 경우 사용됨
2) 작성 방법
1. 데이터 수집 -> 2. 각 군의 평균과 범위 계산 -> 3. 관리선 계산 -> 4. X-R 관리도의 타점 및 관리선 표시
-> 관리 상태 파악 및 기사 작성
3) 관리도의 분석
1. 관리 이탈 : 점이 관리한계선 위, 아래로 벗어날 경ㅇ
2. 런 : 중심선을 기준으로 위 또는 아래로 연속적으로 9점 이상 나타나는 경우
3. 경향 : 6점 이상이 연속으로 상승하거나 하강하는 경우
4. 주기 : 점의 배열이 일정한 모형의 파형으로 사이클을 이루는 경우